메뉴 건너뛰기

  • 삶공부안내
  • 1. 필수과정
  • 생명의 삶 13주 기독교 신앙에 대하여 알고 싶은 분은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①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하고 ② 성경을 읽고 스스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③ 신앙생활의 체계적인 확립을 돕는 과정입니다.
    반드시 이 과정을 수료해야 다음 과정의 성경공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삶 13주 <생명의 삶> 과정을 이수한 분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① 성경적인 가치관을 확립하고 ② 신앙생활에 필요한 성경적인 개념을 이해하며 ③ 큐티의 첫 걸음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경건의 삶 13주 <새로운 삶> 과정을 이수한 분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① 규칙적인 경건의 시간을 매일 갖고 ② 여러 가지 경건의 훈련을 한 번씩 실천하며 ③ 자아 중심에서 타아 중심으로 사고방식을 전환하며 ④ 신앙생활에 방해되는 한 가지 결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습관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13주 <생명의 삶> 과정을 이수한 분으로서
    ①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알게 하며 ②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순종하도록 도전하고 격려함으로써 ③ 나와 공동체를 통해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생생하게 경험하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확신의 삶 7주 예수님을 영접한 그리스도인의 필수적인 삶의 내용을 배우는 과정으로서 신앙의 기본과 영적 습관을 배웁니다.
    교재: 매일 영적 성장 가이드(랄프 네이버 저, NCD)
  • 2. 선택과정
  • 구약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2주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어가는 일에 있어서 왜 바른 읽기방법(해석)이 필요한지 그 필요성부터 구약성경은 어떤 내용을 어떻게 기록하고 있는지를 알아,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고 적용하여 말씀의 능력과 은혜와 아름다움을 맛보게 하려는 과정입니다.
    모세오경 읽기: 창, 출, 레, 민, 신 12주 모세 오경은 우리가 왜 구원을 받아야 하며, 어떤 근거에서, 어떻게 받을 수 있으며, 구원을 받은 자가 누리는 특권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공부함으로 믿음의 기초를 바르게 세울 뿐만 아니라 성경적인 삶을 살아가는 목적과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모세오경: 민수기, 신명기 13주 모세오경은 우리가 왜 구원을 받아야 하며, 어떤 근거에서, 어떻게 받을 수 있으며, 구원을 받은 자가 누리는 특권과 그 책임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공부함으로 우리의 구원과 믿음생활의 의미를 큰 그림 속에서 보게 합니다. 이 중에 광야 40년의 생활을 기록한 민수기를 통해 믿음생활의 여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삶의 원리와 방법을 배우고, 광야 40년의 경험을 토대로 한 모세의 세편의 설교를 기록한 신명기를 통해 율법을 지키는 일이 왜 중요하여,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역사서 읽기 1: 여호수아~룻기 13주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교제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은혜를 누리도록 주신 언약의 말씀이 구약의 역사 가운데 어떻게 실현되고 적용되는지 여호수아 시대부터 사사시대까지의 역사를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를 통하여 공부하게 됩니다. 이 역사를 통하여 우리 신자의 삶의 기초인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은혜와 사랑을 배우고 어떻게 하나님과 교제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는 책임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또한 우리 믿음의 여정에서 만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도 배우게 됩니다.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말씀 위에 우리 믿음을 세워 의미 있고 복된 삶을 살도록 돕습니다.
    역사서 읽기 2: 삼상하,스,느,에 13주 이 강좌에서 구약의 역사서 가운데 사무엘서와 에스라와 느헤미야 그리고 에스더에 기록된 역사를 공부합니다. 단순히 역사뿐만 아니라 그 역사를 어떻게 기록하고 있는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왕정시대인 사울과 다윗시대 그리고 바벨론 포로시대에 어떻게 일하셨으며, 중심인물인 사무엘, 사울, 다윗,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의 역할이 무엇인지, 성도의 삶의 미래가 어디에 있는지, 역사세계에 성도로 살아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우리 믿음의 여정에서 만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가 무엇인지 등을 배우게 됩니다.
    역사서 읽기 3: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13주 이 강좌에서 구약의 역사서 가운데 동일한 역사를 다른 관점으로 기록한 열왕기상, 하와 역대기상, 하를 공부하게 됩니다. 열왕기서는 다윗 이후 솔로몬시대부터 이스라엘이 바벨론에 의해 멸망을 당하고 포로로 끌려가기까지의 역사를 기록하고, 역대기는 전체 이스라엘 역사를 아우르면서도 다윗시대부터 전체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두 책에서 동일한 역사를 보는 관점의 차이와 기술 특성,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역사가 우리의 구원과 성도의 삶과 성도가 사는 세계 역사와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등을 배우게 됩니다.
    시편 13주 시편은 언약의 말씀을 믿고 살았던 개인과 공동체의 믿음과 경험을 기록한 책으로 ‘시’(poetry)라는 문학 장르로 기록된 계시입니다. 시편을 공부함으로 과거 믿음의 선진들이 다양한 역사 속에서 수많은 문제를 겪으면서 그들이 가졌던 믿음과 고통, 거기에서 오는 기쁨과 갈등이 무엇이며, 그들 앞에 있었던 수많은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해 내었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시’를 통하여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배우며, 시편을 읽고 해석하는 원리와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마더와이즈 마더와이즈(어머니학교)는 지혜 자유 회복의 세 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현숙한 아내와 지혜로운 어머니가 되고 싶으신 여성들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습니다. 매 시간 주제강의와 특별활동, 소그룹 토의로 행복한 가정생활의 실제적인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더와이즈 파더와이즈(아버지학교)는 마더와이즈와 연계된 11주 과정입니다. 믿음의 가장, 존경 받는 남편, 즐거운 아버지가 되기를 바라시는 남성들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습니다. 남성들이 가정과 직장과 교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데 필요한 성경적인 지혜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부모의 삶 10주 믿음의 자녀를 세우기 위한 부모의 정체성과 역할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10대 자녀들과의 관계 형성, 신앙, 태도, 학업을 확고히 세우는 귀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예비 부모의 삶 8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건강한 부부관계를 배우고, 하나님께서 주신 자녀가 유아세례를 받아야 하는 성경적이고 교리적인 이유를 배우면서 영아들을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성경적 가르침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과정입니다. 본 과정을 이수한 부모는 유아세례 문답교육이 면제되며, 부부가 함께 수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가대상: 신혼부부, 자녀의 유아세례를 준비하는 부부)
    일터의 삶 13주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일터가 단순히 삶을 유지하는 장소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는 곳임을 배웁니다. 이를 위해 성경적인 직업관을 공부하여 삶에 적용하고 일터에서 신앙을 지키기 위한 원칙들을 살펴보고 대안을 마련합니다. 그리하여 일터에 선한 영향력을 끼침으로 관계전도를 할 수 있는 성도로 성장하게 합니다.

    * 필요에 따라 선교의 삶(BMTC), 기도의 삶, 말씀의 삶 등의 여러 삶 공부가 개설될 수 있습니다.

(35200) 대전시 서구 만년남로 3번길 107(만년동) 한밭교회 | 대표전화 042-488-8701~6 | FAX 070-7836-6520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